본문 바로가기
정보/리뷰

Amazon Fire TV Stick 4K 아마존 파이어 티비 스틱 4K 사용 후기

2021. 7. 27.
반응형

Fire TV Stick 4K를 구매한 것은 꽤 오래 전의 일이다.

아마존에서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을 하고 있었고, 비 스마트 TV를 스마트 TV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별다른 고민을 하지 않고 구입하였다.

그 이후부터 이번 해에 4K 스마트 TV를 구입하기 전까지 스마트가 아닌 TV에 연결해서 넷플릭스를 시청하며 유용하게 사용했다.

 

사실 Fire TV Stick 4K에 대한 글을 작성하려고 생각한 적은 없었다. 워낙 오래전에 구매했던 제품이라 리뷰를 쓸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난번에 Apple TV+에 관한 포스팅을 하면서, Fire TV에서 Apple TV+에 로그인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그 글을 쓰면서 Fire TV Stick 4K에 대한 글을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는 스마트 TV를 구입하게 되면서 Fire TV Stick을 사용하게 될 일이 없어질 줄 알았다.

하지만 아니었다.

Apple TV+를 1년간 무료로 구독할 수 있는 혜택을 받고 나서 이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을 4K TV에서 시청하려고 TV 전원을 켜고 앱 목록을 봤더니 스마트 OS에서 사용 가능한 Apple TV 앱이 전혀 없는 것이다.

플레이 스테이션이나 맥을 TV에 연결해서 시청해야 하나?

이런 생각들로 머릿속을 어지럽히고 있던 찰나에 문득 예전에 구매해서 사용했던 Fire TV Stick 4K가 떠올랐다.

그래서 곧바로 Fire TV Stick 4K를 TV에 연결해서 확인해 보니 과연 Apple TV 앱이 있다.

설치하고 무료 구독을 신청한 애플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사용해 보니 문제없이 아주 잘 된다.

이렇게 Fire TV Stick 4K의 유용성을 재발견하게 되어서 최근에도 이 제품을 잘 사용하고 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이제 Fire TV Stick 4K 제품 자체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다.

 


구매 시기와 가격

 

Fire TV Stick 4K streaming device with Alexa Voice Remote (includes TV controls) Dolby Vision (Photo:Amazon)

 

Fire TV Stick 4K는 아마존에서 프라임 데이 혹은 블랙 프라이데이 같은 아마존 제품의 빅세일이 진행되는 기간에 반값에 가까이 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할인은 대략 1년에 2-3번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연초, 연중, 연말(블랙 프라이데이) 대체로 이 시기에 할인 행사를 하는 패턴을 보인다.

급하게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세일 기간이 되기를 기다렸다가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세일 기간을 놓치지 않고 마련하면 필요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이다.

 

24.99달러나 29.99달러 사이 혹은 그 이하에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다.

30달러대로 할인할 때도 있는데, 필요하다면 이 정도 가격에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급하게 필요한 상황이라면 정가에 구매해도 전혀 문제 될 것은 없다.

 


제품 특징

 

리모컨

 

우선 리모컨 버튼을 누르는 느낌이 좋다.

리모컨이 한 손에 쏙 들어오고 가벼워서 사용하기 편하다.

사용 시에 편리함을 주는 버튼 구성을 갖추고 있다.

 

 

속도

 

매우 원활하고 엄청나게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내가 Fire TV Stick 4K를 주로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고가의 Asus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데도 와이파이가 간헐적으로 끊기는 현상이 발생한다.

관계자의 답변에 의하면 인터넷 회선 문제라고 하더라. 이것은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이 Fire TV Stick 4K는 끊김이 전혀 없다.

어떤 무선통신 부품을 사용하기에 이런 현상을 보이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성능이 엄청나게 좋다.

FHD 에어플레이조차 끊기는 환경에서 Fire TV Stick 4K로는 넷플릭스 4K, Apple TV+ 4K도 전혀 끊김이 없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각종 앱을 실행하고 구동하는 속도도 빠르고 원활하다.

국내 스마트 TV들의 OS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빠르다.

 

 

아마존 생태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매우 방대한 양의 앱들이 있고, 아마존 생태계를 사용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아마존 앱스토어에서뿐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따로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할 수도 있다.

앞서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 스마트 TV OS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은 한정적일 수 있지만, 이와 같은 특징 덕분에 아마존 Fire TV를 사용하면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영어 공부에 유용한 콘텐츠들이 잔뜩 있다. 해외 주요 언론사 앱, TED, 라디오 등 고급 영어 및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앱들이 많다.

이밖에도 아마존 포토, 프라임 비디오 등 아마존 생태계에 있는 기능들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 제품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Kodi + Plex 코디 플렉스

 

Kodi와 Plex를 연동해서 일명 코디 플렉스라는 것을 구현하고 그것을 활용해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동영상이나 사진을 보거나, NAS(나스)에 있는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방송하는 것을 시청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것을 Fire TV Stick 4K로 할 수 있다.

위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점을 활용하여 코디 플렉스를 설치하고 원하는 대로 세팅할 수 있다.

나는 주로 넷플릭스, Apple TV+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므로 코디 플렉스를 사용하진 않았다. 설치하고 세팅은 해 본 적은 있다. 컴퓨터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원격으로 스트리밍 하는 것이 가능했다.

 

 

색감

 

국내 대기업 TV OS에서 보여주는 색감과 Fire TV Stick 4K에서 보여주는 색감이 다르다.

Fire TV에서는 빨간색이 조금 더 당근색으로 보인다.

국내 대기업 TV의 OS에서는 진한 빨간색으로 보이는 것이 Fire TV Stick 4K에서는 살짝 물이 빠진 빨간색처럼, 즉 당근색처럼 보인다.

이처럼 Fire TV Stick 4K와 비교했을 때 TV의 OS를 통해 실행한 것이 상대적으로 색감이 진해 보이는 것은

플래그쉽 모델이 아닌 대기업 TV가 자극적인 색감을 띠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한 것으로 보인다.

영화를 보거나 드라마를 볼 때는 색감의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어느 한 부분에만 주목하는 게 아니라 전체적인 화면의 양상을 보는 것이므로 딱히 신경 쓰인 적은 없다.

하지만 이것이 신경 쓰이는 경우에는 설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시도는 안 해봐서 모른다. 나중에 해보고 내용을 수정하도록 하겠다.

 

 

 

의식의 흐름대로 쓰게 되었지만 내가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대부분 이 글에 담아냈다.

 

나는 이 제품을 사용할 때마다 매우 만족했다.

만약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고 안정적이며 원활한 구동 속도를 보여주는 별도의 스마트 OS가 필요하다면

이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제품은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비교할 수 없다.

구글 사의 제품도 고려해 본 적이 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와 몇몇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정도의 용도로는 이 제품만으로도 모든 게 충족된다.

특별한 기능이 필요한 게 아니라면, 특히 20-30달러 대 이하의 부담이 적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면 이 제품이 최고의 제품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마존 파이어 TV 스틱 4K 세톱박스

COUPANG

www.coupang.com

(아마존 파이어 TV 스틱 구매 바로가기 ↑ )

 

 

반응형

댓글